버라지-로렌초 AS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별빛바다 댓글 6건 조회 1,128회 작성일 20-09-12 21:24

본문



버라지 2쇄의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AS문의도 접수 중입니다. 불량이 섞이거나 누락된 부품을 받은 분께 상심을 끼쳐 죄송합니다. 저희가 미리 예정된 보드게임 콘 행사가 겹쳐 있어서, AS 문의 답변이 평소보다 조금 더 늦어질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말씀 구합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가 불가할 정도의 시급한 건은 최대한 빨리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린 대로, 저희는 성심을 다해 AS 처리에 임하겠습니다. 

 

 

본론에 앞서, 버라지에 대한 저희 입장을 설명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버라지는 원 제작사인 크라니오 크리에이션과 저희가 독점 유통계약을 맺은 제품입니다. 해외 보드게임을 한국어판으로 출판하는 조건은 세부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선스 획득을 통한 독자 출판 (원 제작사의 동의를 구한 한도 내에서는 제작 공장이나 세부 부품의 스펙, 품질을 국내 업체에서 마음대로 설정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스타라이트 에디션이라 명명하여 출판하는 게임들이 그렇습니다.)

 

. 독점 판권을 보장하는 유통계약 (원 제작사의 품질 관리 하에 지정된 공장에서 주로 다른 언어 판본들과 함께 공동 생산하고, 국내 업체는 번역과 편집, 유통, 우리 시장에서의 독점 판권을 갖습니다.)

 

버라지는 .’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제작사들이 .’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제품의 상세 스펙(내부 부품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 등을 포함)에 대한 정보를 기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많은 수량을 한꺼번에 생산하면서 생산 단가를 낮추는 사업적인 판단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원 제작사는 어렵게 만든 작품이 전 세계 어느 곳에서 유통되더라도 자신들이 정한 품질기준을 만족해야 한다는 자부심과 고집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게임 중에서 품질이 좋다는 평가를 받은 게임들도 모두 원 제작사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같은 이유로, 크라니오 크리에이션은 라이선스 계약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버라지 2쇄 인쇄 전부터 독자 생산을 제안했지만 동의를 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한국어 판권을 보유한 업체이긴 하나 생산과정이나 세부 스펙에 대해서는 일절 관여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독자적으로 일부 부품을 추가 생산한다거나 변경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 유통되는 모든 제품의 구성이 동일한 상태이기에, 저희만 별도의 액션을 취하거나 특혜를 받는 것도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때문에 원 제작사에 최대한 많은 요청사항을 전달한 후에 후속조치를 기다리며 다소 미온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최선이었습니다. 다만, 한편으로는 뉴턴 때부터 제작 공장 측에 강력히 항의하여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을 요구했으며, 그 결과 시나브로 품질 개선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게임을 뒷받침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 1쇄 확장판 네덜란드 회사 보드 수치 표기 이상

 

저희가 제작사에 지속적으로 내용 수정에 대한 대처를 문의한 결과, 담당자로부터 추후 크라니오 크리에이션의 홈페이지에 수정된 pdf 파일을 업로드 조치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파일이 공유되면 저희 또한 pdf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원 제작사의 완전한 동의를 구하진 못한 상태입니다만, 별도로 회사 보드를 재생산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 중입니다. 다만 이 내용은 게임을 진행하기 어려운 심각한 오류나 누락이 아니라 판본을 거듭하면서 규칙이 개정되거나 자잘한 오류가 수정되는 경우에 해당하며, 회사 보드의 제작비용이 높고, 1쇄의 유통 시점이 1년 가까이 지나면서 구매 증빙이 불확실하다는 점, 영문판이나 KS에디션을 보유한 분들, 타 국가 판본에도 모두 동일하게 해당하는 내용이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들을 감안할 때, 저희가 개별적으로 무상 처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때문에 개정 보드는 필요하신 분들에 한하여 개정 패키지형태로 제품화하여 출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개정 패키지에는 회사 보드뿐만 아니라, 얇아서 아쉽다는 평가를 받은 버라지 크레딧() 토큰을 두껍게 인쇄하여 포함시킴으로써, 답답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상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담으려 합니다. 관련 소식은 이후 소식지를 포함, 계속 공지하겠습니다.

 

 

2. 2쇄 확장판 일부 타일 색감 문제

 

확장판 2쇄에 포함된 펀치보드 1개가 전체적으로 색감 차이가 확연히 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희가 받은 사전 검수용 샘플에서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1쇄나 이전의 KS 판본에서도 보고되지 않았던 문제라 저희로서도 굉장히 당황스럽고 죄송한 마음입니다. 저희는 즉시 제작사에 보고하여 대처를 촉구하였고 제작사에서도 확연한 차이임을 인정하고 제작 공장에 관련 사실을 통보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장 측의 납득여부와 관계없이 자체 재생산을 통해서라도 원만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제작 공장의 결과물을 고려했을 때, 어느 정도의 미세한 색감 차이는 항상 존재해왔고, 이런 문제는 해당 공장에서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재생산이 필요한 A 외부 파견 타일들에 한하여 최대한 다른 타일들과의 이질감이 없게끔 재생산을 지시하려 합니다.

재생산이 시작되면 2~3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재생산품 배송은 스타라이트 게임즈 블로그와 팝콘에듀에서 별도 공지를 통하여 신청을 받아 우편발송 합니다. 관련 소식은 이후 소식지를 포함, 계속 공지하겠습니다.

 

* 그동안 저희가 별도 연락망 시스템이 없어서 공지를 놓치는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웹사이트 공지 외에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식을 전달할 것이며,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도 찾겠습니다. 또한, 전체 재생산품처럼 문제 여부가 확실한 부품은 AS 기한과 관계없이 무상처리하고 있으니, 만약 늦게 확인하더라도 연락을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3. 위대한 로렌초 AS

 

Angry Lion Games(이하 ALG)에서 얼마 전에 출시한 위대한 로렌초도 저희와 비슷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ALG에서 저희에게 대응 방법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고, 상황을 고려해 저희가 AS 처리를 돕기로 하였습니다. 로렌초 AS 신청 건 수합 및 판정은 ALG에서 진행하고, 수합된 건에 대한 대응과 처리는 저희가 버라지와 함께 진행함으로써, 누적되어있는 문제들을 가능한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뉴트리노님의 댓글

뉴트리노 작성일

다른 창구를 만들더라도
여기 홈페이지에는 공지를 꼭 올려주세요.

카톡이나 인스타는 가입을 해야 된다거나 해서 진입장벽이 있거든요.

ok9897님의 댓글

ok9897 작성일

안녕하세요. 타 쇼핑몰 등의 여러 유통 채널을 통해, 현재까지 별빛바다에서 국내 출시한 거의 대부분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보드게이머입니다.

글의 내용 중에, "전체 재생산품처럼 문제 여부가 확실한 부품은 AS 기한과 관계없이 무상처리하고 있으니, 만약 늦게 확인하더라도 연락을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라는 부분에 대하여,

혹시 지금까지 있었던 "전체 재생산 품 등 문제 여부가 확실한 AS 품목"들의 리스트를 본 공지에 함께 정리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지금까지 제가 기억하는 것은, [언더워터 시티즈]의 AS 카드밖에 없는지라.. 여쭙습니다.

박창희님의 댓글

박창희 작성일

개정패키지에 기계류도 조금 추가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