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소식지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별빛바다 댓글 25건 조회 5,133회 작성일 20-10-07 18:12

본문

1. 가짜 보드게임

3124bc0095d11d95f6d9402f032615f5_1602060831_1659.jpg


별빛바다가 향후 2년을 위해 기획한 보드게임 공모전’ <가짜 보드게임>에 대해 안내합니다

<가짜 보드게임>은 저희가 주최하는 보드게임 공모전’입니다. 기획 의도는 보드게임의 개발 과정을 충실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좋은 아이디어와 개발 역량을 갖춘 게임 디자이너가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활로를 뚫기 위함입니다.

 

저희는 자체 게임 개발 작품 중 최소 0개에서 최대 2개의 작품을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하려고 합니다. 여타 공모전과 달리, 최종 우승 작품에 대한 상금이 없고, 전형 중 제출한 서류나 프로토타입에 대한 반환도 없습니다. (공모전 이후 일괄 폐기합니다.) 모든 힘은 개발 작업에 집중할 것입니다.

 

가짜 보드게임의 격을 올려줄 담당 교관님(?)으로는 두 분의 걸출한 현역 게임 디자이너를 초빙하였습니다. 2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들은 즉시 교관 진이 직접 면밀히 검토하여 3차(최종) 심사를 합니다. 더불어, 각 교관(멘토)마다 교관의 흥미를 자극한 작품은 담당 교관이 직접 게임의 추가 개발 작업 혹은 공동 디자이너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최종 선정된 작품은 즉시 스타라이트 게임즈와 정식 계약을 맺고 개발 작업에 돌입할 것이며, 게임 완성도에 따라 2021~2022년 출판합니다.




교관 진 소개


Simone Luciani

버라지, 로렌초, 그랜드 오스트리아 호텔, 마르코 폴로 등 인기있는 전략 게임을 만든 게임 디자이너겸 개발자입니다.


David Turczi

아나크로니, 타완틴수유 등 훌륭한 전략 게임을 만들었으며, 전업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많은 작품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형안내


전형일정 

접수기간: 20201270~ 121124

1차 서류심사 결과 발표: 2020년 12월 31일 17시 개별 통보

2차 프로토타입 제출: 2021년 1월 7일까지 도착 건에 한함.

2차 결과 발표: 2021년 1월 18일 14시 개별 통보

3차 최종 발표: 2021년 4월 1일 이전 개별 통보 및 스타라이트 게임즈 게시


접수방법: 스타라이트 게임즈 블로그 별도 게시글을  통해 접수


신청자격: 게임 플레이 시간 40~150분의 게이머스게임. 부피, 장르, 시스템의 제한은 없음.

제출한 게임은 타 공모전 수상 내역이 없어야 하며, 1차 혹은 2차 합격 작품은 스타라이트 게임즈 블로그에 규칙서와 간단한 설명을 공개함에 동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타라이트 게임즈와 담당교관의 의견에 따라 게임의 테마, 시스템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에 동의해야 합니다. 개발 과정 중 온오프라인 미팅이 잦을 수 있으며, 취재 형식으로 개발 과정에 대한 녹화, 녹음, 기록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중복 수혜 및 규칙 표절이 적발될 시에는 그 즉시 모든 권리를 박탈하고 모든 전형에서 제외됩니다. 이하 세부적인 내용은 1차 합격 이후 추가 안내합니다.


1차 제출서류: * 필수사항: 국문 규칙서 3부(규칙서를 읽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야 함) 

                      * 선택사항: 영상 설명 파일(양식 제한 없음)


2차 제출서류(1차 합격 작품에 한함): 영문 규칙서 3, 프로토타입 3(게임 내 언어요소가 있다면, 프로토타입의 언어는 국문 1개와 영문 2개로 구성되어야 함)

 



2.[팝콘에듀] 제휴 안내


저희는 자사 제품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하여, 국내 굴지의 보드게임 유통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파트너 업체가 [팝콘에듀]입니다

앞으로도 팝콘에듀와 함께 유통계약을 맺은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며, 유통 전문 업체와의 협업으로 다른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 합니다.

 

유통 제휴 작품 소개 


<버라지 (2)>

현재 팝콘에듀에서 판매 중입니다.

 

<메르카두 드 리스보아>

성황리에 선주문을 마치고 생산 중입니다.


<더 갤러리스트>

202010월 말~11월 출시 예정입니다.

 

<디셉션>, <디셉션: 언더커버>

3124bc0095d11d95f6d9402f032615f5_1602061065_5589.jpg
3124bc0095d11d95f6d9402f032615f5_1602061066_5378.jpg 

한국어판으로 출시되지 않았던 확장판과 함께 재출시합니다

* 합본팩 형태가 아니라, 기존 1쇄 구매자들도 별도 구매할 수 있도록 개별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 본판 박스는 Iello의 박스 일러스트를 사용했던 ALG사의 1쇄와 달리, 원본 박스 일러스트로 제작합니다.



3124bc0095d11d95f6d9402f032615f5_1602061548_8582.jpg 

시타델의 디자이너 Bruno Faidutti가 만든 고전 게임 '데모크레이지'의 신판 <애니모크레이지>를 출판합니다.

이 게임은 <디 마허>의 디자이너 칼 하인츠의 아이디어에 영향을 받아 만든 게임으로, 더 지니어스 ‘7계명의 원작으로도 유명합니다.

'디셉션'과 함께 출시됩니다. 


3124bc0095d11d95f6d9402f032615f5_1602061721_2568.jpg

'한밤의 늑대 인간'의 기발한 변주, <누가 치즈를 훔쳤을까? (치즈 도둑)> 한국어판을 출시합니다.

<누가 치즈를 훔쳤을까?>는 주사위와 주사위 컵을 이용하여 시간을 표현함으로써, 마피아 게임의 정수만 담은 '한밤'시리즈에 신선한 변주를 준 게임입니다.

여러 가지 복잡한 능력의 캐릭터 없이도, 주사위 만으로 매 게임 매우 다양한 상황을 연출해 내는 게임 디자이너의 명석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며, '디셉션'과 함께 출시됩니다.

댓글목록

허민철님의 댓글

허민철 작성일

썬더스톤 퀘스트는 한글판 안나오나요? ㅠㅠ

trello님의 댓글

trello 작성일

디셉션(+확장)은 아직 출시 스케쥴을 공유해 주시기에는 어려움이 있을까요?

ㅇㅇ님의 댓글

ㅇㅇ 작성일

로렌초 재발매, 에이언즈엔드 합본 발매 기원

에엔에엔님의 댓글

에엔에엔 작성일

에엔 풀확세트 (시즌1 + 워이터널 + 뉴에이지 + 레거시 + 아웃캐스트까지) 기원합니다!

ㅇㅇㅇㅇ님의 댓글

ㅇㅇㅇㅇ 작성일

아니.. 훌륭한 교관들이 바꾸라고 하면 다 바꾸는데 동의해야하고.. 개인의 아이디어에 대한 보호도 없이 룰이랑 아이디어는 만천하에 다 공개될거니까 따르라? 런던 2쇄 제작하면서 관련 룰은 상세히 공지안하시면서 새로운 보드게임 개발은 그냥 별바 정책에 따르라? 그게 별바가 말하는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 보드게임의 다양성과 활로를 뚫는거다..? 이게 무슨 말인가요..ㅎㅎ 저작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다시 하시고 프로젝트를 추진하시는게 맞을 것 같은데요?ㅎㅎ

ㄹㅇ님의 댓글의 댓글

ㄹㅇ 작성일

ㄹㅇ 재능넷에 쓰는걸 여기다 잘못쓴 듯ㅋㅋ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 작성일

오지랖도 참..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 작성일

틀딱냄새~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 작성일

개인적인 생각으로 비난을 하지 마시고 비판을 하시는게 어떨까요?
분명 위의 내용을 공지 하고 이해가 되는 사람만 신청 하라고 하였는데 왜 문제를 삼는거죠?
저작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나 하고 오시죠가 아닌
저작물에 대한 건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을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같은 말이라도 아다르고 어다른데 비꼬는 식으로 얘기하시는건 성숙하지 못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 작성일

반대로 공개가 되어야 보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개가 되지 않으면 어느 아이디어가 누구의 것인지 알 방법이 없죠.
그런데 공개되면 누구의 아이디어인지 명시되어 기록이 남기 때문에, 나중에 누가 표절했을 때 증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헉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저기 혹시;;; 본인이 만들 예정인 게임이... 런던....런던.....보다 나은 급일거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닌거죠??? 맞죠???

ㅇㅇㅇㅇ0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ㅇㅇ0 작성일

이런 사람 특) 정작 공모전 참가도 안하는데 혀만 김

ㅇㅇ님의 댓글

ㅇㅇ 작성일

최종 결과물도 아니고, 1차/2차 합격물도 웹에 모두 공개하는건 좀 심한 것 같긴 하네요. 개성있는 아이디어일 경우 웹에 오픈되어 버릴뿐더러, 최종합격물도 아니기 때문에 작품화도 되지 않고. 작품화 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도용이나 표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밖에 없겠는데요? 이건 좀 고민좀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ㅇㅇ 작성일

좋은 비판입니다.
동의합니다.

무쓰님의 댓글

무쓰 작성일

죄송한데 ALG라 하지 마시고 그냥 '그 회사' '전 회사' 라고 해주심 안될까요? 저 세글자만 봐도 구역질이나서요. 물론 별빛바다는 사랑합니다.

정성훈님의 댓글

정성훈 작성일

대게! 대게! 대게! 대게! 대게! 대게! 대게! 대게!

우보천리님의 댓글

우보천리 작성일

항상 별빛바다의 놀라운 행보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내놓는 보드게임마다 대단하네요. 근데 '가짜보드게임'이라는 공모전 기획은 좀 아쉽습니다. 너무 '가짜사나이'라는 유행프로그램에 편승한 느낌이라서 별빛바다만의 무언가로 느껴지지 않네요. 교관진이나 공모전 취지가 정말 훌륭한 듯합니다. 테마 변경 등은 상품성과 게임성을 갖춘 진짜 보드게임 개발을 위한 길이니 수용을 전제로 한 컨펌은 충분히 납득됩니다. 하지만 당선작은 몰라도 별다른 보상이 있는 것이 아닌데 출품작의 아이디어나 룰까지도 대외적으로 공개해버릴 수 있다는 것은 저작권 문제의 소지가 있을 듯합니다. 입선되지 못한 출품작을 작가가 계속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이 이어질 수도 있는데, 출품 순간부터 표절 등의 위험을 각오하고 출품해야 한다는 것은 좀 부담될 듯합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이나 보완책 강구가 필요할 듯합니다.

별빛바다님의 댓글

별빛바다 작성일

안녕하세요.

저희 공모전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 유출에 대해 우려하시는 부분도 이해합니다.
그런데 저희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반대의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짜 보드게임을 기획했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 공지로 설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olf님의 댓글

wolf 작성일

새로운 이클립스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 판매하나요?

신기루님의 댓글

신기루 작성일

필름을 감아는 12월에 출시되긴 하나요?ㅠ
요샌 이야기도 없네요ㅠ
다른게 바빠서 그런가..

아이디어님의 댓글

아이디어 작성일

웹에 공개되도 상관없는 별볼일 없는 게임들만 출품되겠네요 ㅎㅎ

그런데님의 댓글

그런데 작성일

1/2차 합격 작품을 공개하는 이유는 도대체 뭔가요?

00님의 댓글

00 작성일

애초에 가짜보드게임이라는 이름자체가 애러가 있는게 가짜사나이 1, 2는 모두 퇴교해서 완료한 사람이 없습니다..ㅎㅎ

가짜 보드게임도 룰만 만천하에 공개되고 게임이 안나오는 전처를 밟을거같아서 심히 걱정되네요..

흠흠님의 댓글

흠흠 작성일

저작권과 판매권에 대해서도 간략히라도 설명해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교관이 공동 디자이너가 되었을 때 저작권만을 양분해 가는건지, 또는 스타라이트게임즈에서 저작권과 판매권을 다 가져가는건지 현재 공지된 게시글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수익 분배 관련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deric님의 댓글

deric 작성일

디셉션은<더 갤러리스트>가 출시되고 난 뒤에 생산 될려나요?